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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그 오어 다이 (Dig or Die) 클리어

상처자국 2024. 4. 15. 10:35

 

테라리아 느낌의 디펜스 게임.

 

영어 제목을 뭐로 적어야 할까 잠시 고민했습니다.

 

처음엔 디그 올 다이 라고 적었는데

왠지 죄다 죽여야 할 거 같은 느낌에 결국 수정했어요.

 

 

기지를 짓고, 밤을 살아남아라.

 

게임의 가장 큰 비교군은 역시 테라리아지만,

 

대성공으로 장기간 큰 업데이트를 반복해

완성도를 극한까지 끌어올린 테라리아랑 직접 붙기엔

비교 대상이 너무 강하다.

 

 

특히 보스 배틀에서 아쉬움이 많다

 

많은 부분에서 테라리아의 강점이 디그 오어 다이의 게임성을 이기니,

둘 중 하나만 한다면 당연 테라리아가 되겠다.

 

다만 테라리아를 하고도 비슷한 것을 하고 싶다면

디그 오어 다이도 괜찮은 선택이 될 것이다.

 

시원하게 내리는 폭우

막대한 호우와, 이어지는 홍수는 게임의 매력중 하나.

디그 오어 다이 (땅을 파거나, 죽어라) 라는 제목처럼

덮어놓고 땅을 파다보면 익사를 못 면한다.

 

 

차별성의 알파이자 오메가. 건축학.

 

게임을 진행하려면 반드시 건축을 해야만 하고,

어떻게 해야 더 안정적으로, 높게 쌓을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된다.

 

이 설계가 게임의 참맛.

 

 

수력 발전 - 댐은 신이다

댐 이외의 전력 요소로는 태양광이 있지만,

태양빛 (혹은 그에 준하는 광원)이 있어야만 전력이 생산된다는 단점이 있다.

 

게임 후반부에 조건없는 전력을 공급하는 발전기가 언락 될 때 까지

댐은 그저 빛이다..

 

그리고 댐을 만들기 위해선 건축을 해야만 한다!

 

엔딩 이후의 팬서비스도 그렇고, 무난하게 재밌는 게임이었음.